tech neosigma


neosigma.egloos.com XML

 
RSS Aggregator 3종
 
처음엔 RSS Aggregator를 SharpReader만 쓰다가 최근들어서 좀 더 나은 것이 없을까 이것저것 써봤습니다. 도움을 준 raltigue군에게 감사를....

이것저것 여러 종류 많지만 SharpReader, NewzCrawler, FeedDemon 이 세종류를 중심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harpReader
최근에 0.9.5.1 버전이 릴리즈됐는데 0.9.4.1 버전까지만 써봐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눈에 띄는 바뀐 점들을 살펴보면 아이템에 Flag를 표시할 수 있고, 필터로 구별가능하며 그외 'unread only'도 되구요, E-mail 전송기능이랑, 각종 설정들이 기억된다는거, 리프레시율에 never추가 정도인가요. 1.0 나오면 아주 쓸만해지겠네요.
어쨋건...

아주 기본에 충실한 리더입니다. 공짜라는 것도 매력적이구요.
리더 이것 저것 쓰면서 리스트를 옮기기 위해 OPML파일을 뽑았는데 가장 정상적으로 나오는군요. 어디든지 다 먹힙니다.
가장 표준인듯한 녀석이네요.

단점이라면 .NET Framework 기반에서 작동한다는 것. 그리고 포스트들이 Clipping이나 Search가 안된다는 거. (Search 메뉴가 있긴 한데 feedster에서 검색하는거 같더군요)
그리고 새로운 포스트가 발견됐을때 뜨는 News Balloon 있죠. 그거 너무 걸리적 거리고 한꺼번에 많이 뜨면 시스템이 버벅인다는거.

그냥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공짜를 좋아하시는 분께 추천입니다.



NewzCrawler
기능이 참 많은 녀석입니다. 아무래도 외국의 블로그서비스 사이트들이나 설치형 블로그를 쓰시는 분이라면 아주 유용할 듯 싶네요. 해당되는 블로깅 툴이 제공되니 쉽게 포스팅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물론 저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들. 역시 못써봐서 자세한 얘기는 불가능 합니다.

RSS Auto discovery는 기본이구요.. 레이아웃도 조절가능하고 채널도 폴더형태로 다단계로 구성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내장된 quick browser에 표현되는 텍스트도 본인이 css를 작성해서 원하는데로 볼 수도 있습니다.(...만 귀찮아서 default죠....)
SharpReader의 느낌에 Bloging Tool, Clipping, Search 기능을 넣은 기분이네요. 제가 쓰기 딱 좋습니다. 왠만한 기능들은 대부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니 금상첨화입니다.
OPML Export, Import 모두 무리없이 되고 자체포멧인 ncw와 저로선 처음 접하는 ocs 형식으로도 되네요.
채널부분. 피드채널외에도 웹페이지 및 포럼, 뉴스그룹도 넣어둘 수 있고 원하는 기사는 간단하게 drag&drop으로 Favorite 폴더에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MyBlog 폴더나 Outgoing 폴더는 못써봤습니다. 솔직히 무슨 기능인지도 모르겠고 테스트할 수 있는 블로그도 없네요.
리스트부분. 커스터마이징이 다양하게 가능하고 오프라인에서도 읽을 수 있도록 다운로드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브라우저 부분 역시 구성깔끔하고, e-mail보내는 기능도 있네요. Unread only라든지 기간별로 보는거랑 Filter는 기본으로 있습니다.

쓸데없는 잡기능 중의 하나로는 MS Agent를 띄워서 기사를 읽게해서 들을 수 있다는데..... = _=);;; 그닥.
그리고 하단에 News Ticker를 띄울 수 있는데 이것도 그닥....

단점은, 우선 가격이 가장 비싸다는거. (24.95달러)
그리고 UI가 너무 조잡하군요. 처음 사용할땐 뭐가 뭔지 어지러웠습니다. 잡기능이 많다고 해야하나요.
그리고 자체브라우저가 잘 작동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쪽은 거의 작동을 안하는 느낌입니다. more 가 들어간 글들이 많은데 그런건 일일이 새창으로 띄워서 봐야겠네요.
그리고 개인적으론 아이콘이 상당히 맘에 안듭니다. - _-);;
트레이에 들어있는데 너무 보기 싫어요.

다양한 기능을 원하고 설치형블로그 유저분께 추천입니다.



FeedDemon
NewzCrawler에 비해 대중적인 느낌입니다. 한글언어팩도 있고 UI가 아주 이쁩니다.
피드 읽어오는 속도도 빠르고 채널, 뉴스리스트, 내용 부분을 모두 세로로 배열할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아무래도 뉴스를 읽을때는 위아래로 길고 좌우폭은 좀 좁은게 읽기가 편하잖아요)

내용을 뿌려주는 부분의 스타일이 매우 다양한 종류가 제공됩니다. 웹에서 제공하는 종류도 있고, 기본종류도 상당히 많군요. 혹시 FeedDemon쓰시는 분이라면 Savvy나 Ocean Style 추천입니다. (물론 제 취향)
NewzCrawler에 없는 것 중 좋은건 24시간내의 기사를 볼 수 있다는 거네요. 아무래도 Today보다는 24 hours가 좋은거 같아요.
아. 그리고 단축키 재지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우 좋습니다. 예전에 SharpReader에 익숙해져서 FeedDemon에서의 단축키를 대거 수정해서 쓰곤 했지요.

가장 큰 단점이라면 리프레시가 그룹별로만 이루어 진다는 겁니다. (이점때문에 FeedDemon을 버렸습니다) 물론 채널부분도 해당 그룹내의 것만 나오구요. 한방에 다 관찰할 수는 없지요.
저같이 기억력 나쁜 사람들은 그룹을 꽤나 다양하게 지어두는데 (그룹아래에 하위그룹도 있고) 이게 안되니 꽤나 큰 마이너스 점수를 받았습니다. 물론 OPML 파일을 읽어와도 몽땅 통채로 불러오니 분류해서 나누기도 힘들고. 말이나왔으니 하는데 Export된 OPML파일도 다른데선 거의 안먹히네요.

구독하는 블로그의 수가 적고 이쁘장한 UI를 원하는 분께 추천입니다. (raltigue군은 이걸 사용합니다)




그래서 결국엔 현재 NewzCrawler 1.7 을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리뷰도 가장 길군요)
그외 KlipFolio나, Mozilla Firefox의 Plug-in으로 제공되는 Sage, 그리고 웹에서 서비스되는 Bloglines도 써봤는데 제 맘에 쏙들지는 않더군요.

그외에도 RSS Aggregator는 많습니다. 근데 안써봐서 모르겠구요. 제 맘에 드는 녀석을 찾았으니 이것저것 찔러보는 건 이제 그만입니다. SharpReader는 1.0 나오면 써야겠어요.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난잡하네요. 정리도 안되고. OTL
by NeOSigmA | 2004/07/23 22:21 | TECH | 트랙백(1)
Tracked from 정목이의 블로그 at 2004/08/04 18:23

제목 : RSS Reader와 북마크 프로그램
보다 편리한(?) 블로깅 생활을 위해서 RSS리더와 북마크 프로그램을 고르는 중이다. 몇시간째 돌아다니고 있는지 모르겠다. (=ㅅ=a;;)...more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