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neosigma


neosigma.egloos.com XML

 
GMail 사용기
 
웹메일 쓰는데 무슨 사용기냐 이러겠지만 워낙 새로워보이는지라 이것저것 해보게 되었다. (영어로 나오니 더더욱 새로워보인다 ;;)


일단 눈에 보이는 부분들.

깔끔하다. + _+)b 정말 메일서비스 자체에 충실하다. 군더더기가 없다. 구글의 느낌이 그대로 베어있다.
확실히 초기화면 하단에 또렷하게 You are currently using 0 MB (0%) of your 1000 MB.라고 나온다.

메뉴들은 Compose Mail 과 Inbox, Starred, Sent Mail, All Mail, Spam, Trash 그리고 Labels 로 이루어져있다.
뭔가 주의가 필요한 경우엔 별을 달아서 Starred 박스에서 볼 수 있다.
그외엔 특별한 점은 없고 Label 부분이 독특한데 다른 웹메일에서는 폴더개념으로 메일들을 저장하지만 이건 하나의 메일에 여러 레이블이 붙을 수 있다는 것.

=========================================================
그리고 GMail에서 내세운 기능들을 살펴보았다.



Great search, less filing
우선 검색기능. 개념자체가 대용량 메일박스이고 메일이 계속 쌓이니 나중엔 검색기능이 필요할터. 기본적으로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고 제목,보낸이,내용 등등의 항목에 이것저것 적용 할 수 있다. 그리고 웹서치까지 바로 할수 있으니 일거양득.
추가적으로 필터기능도 있는데 이건 요즘 국내 웹메일서비스들의 스팸메일필터기능과 동일하다고 할수 있겠다.

Archive, don't delete
무슨 말인고 하니 용량 빵빵하니까 메일 지우지 말고 그냥 놔두란 얘기다. Inbox에서 보기가 걸리적거리면 archive란 버튼을 누르면 된다. All Mail이나 검색으로 확인을 다시 할 수 있다.
Trash 라는 항목이 있긴 하지만 확실히 쓸 이유가 있을까 싶다.

Enjoy the conversation
받은 메일에서 Reply를 날리면 같은 맥락의 메일로 구별해서 바로 아래에 해당메일이 달라붙게 된다. 언뜻보면 방명록형의 게시판같아 보이기도 한다. 이거... 확실히 괜찮다. - ㅂ-)b

=========================================================
기타 여러 기능들
이들은 다 옵션으로 적용하거나 뺄 수 있는 것들.

단축키를 적용할 수있다. 익숙해지면 아주 편해질듯.
Snippets라고 구글검색에서와 동일하게 페이지의 일부분이 발췌되어 나오는 것이다. GMail의 경우 메일제목옆에 회색글씨로 메일의 앞부분이 살짝 몇자 나온다.

그리고 메일 보내거나 받은지 얼마나 지났는지 시간이 나온다.

그 외 부가기능들은 다른 웹메일에도 있는 것들이라 생략

=========================================================
약간의 단점들
일단 현재 베타테스트 중이라 그런거겠지만

한글지원이 미약하다.
물론 써지긴 잘 써진다만 UTF-8 인코딩으로 인해 이런저런 트러블이 있는 듯하다. 국내 웹메일서비스쪽으로 메일을 보내보았다.
한메일같은 경우.. 제목이 깨진다. ;;; 더군다나 내용도 '외국어메일보기'라고 눌러줘야한다. 하나포스,네이트같은 경우는 잘 나온더라. (한메일보다 좋군)

그래서 이번에는 한글이름으로 된 txt 파일을 첨부해보았다. 첨부된 화일명이 해당 폴더명인 'My Document'로 바뀐다. ;;; 국내웹메일에서 파일을 읽어봤다. 나오긴 잘 나온다. 헌데 GMail에서 보낸 메일을 읽어보면 깨져서 보인다.
이번엔 국내웹메일서비스에서 GMail로 보내보았다. 파일이름은 한글이다.
GMail에서 첨부된 파일이름이 깨져서 나온다. 물론 내용도 깨져서 나온다. 역시 txt 파일도 압축해서 첨부해야할까. = _=

첨부된 파일에서의 아쉬운 점
계정용량이 1000메가니까 첨부용량도 많지않겠느냐 해서 테스트 해보았다. 우선 18메가 정도의 미디어 파일을 첨부해봤다.
"Oops... the system was unable to perform your operation. Please try again in a few seconds." [ ;;;; ]
그래서 9.5메가 정도의 파일을 첨부해보았다.
10메가까지가 한계라고 나온다. [ ;;;;;;; ]
이 무슨..... = _=);; (뭐 베타니깐)

첨부되지 않고 signature 등으로 들어가 있는 그림은 Display External Images 를 눌러야 보인다. (아. 이건 장점인가. ;;; 어쨋건 옵션 설정 가능했으면....)
첨부된 그림파일같은 경우 바로 보이게 된다. 헌데 htm 파일의 경우도 바로 열려져서 보였으면 좋지 않았을까 한다. 난 너무 한메일에 길들여져 있는걸까;;;



p.s 1) 글 다 쓰고 발견한거지만 요런 팁들도 있구나 했다.
ilovja님 블로그 unix4mac - Gmail에 관한 몇가지 팁
뭐 영어가 된다면 이런 곳에서 정보를 얻어도 좋을 듯 하다.
Gmail Forums
by NeOSigmA | 2004/06/22 18:22 | TECH | 트랙백(1) | 덧글(2)
Tracked from NERA:: I&YOU.. at 2004/06/23 01:15

제목 : Gmail 을 테스트해보자.
Sensui 님의 초대를 받아서 Gmail을 쓰게되었습니다. 뭐 사실 저는 메일이 그다지 활용이 안되는 상태라서 수신만 잘 된다면야 어떤 메일이든 쓰는 사람입니다. 학교 발표자료를 첨부화일로 붙일수 있는정도면 쓰죠. 그런의미에서 핫메일+네이버+다음 을 ......more

Commented by 그린애플 at 2004/06/23 12:43
와~ 잘봤어요 +ㅁ+
즐겨찾기해둬야지;; 곧 써야하니..
Commented by NeOSigmA at 2004/06/24 09:36
하하..... 그냥 단순한 리뷰인걸요;;;
한번 스쳐 읽고 넘어가주세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