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neosigma


neosigma.egloos.com XML

 
윈도폰 3일 쓴 단평
 
Windows Phone 7을 안써봐서 7.5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극히 end user 관점에서 끄적거린 글.

어느 제조사나 거의 같은 느낌으로 다가올 듯. 안드로이드에서는 버튼 배열이나 추가키보드 등 그리고 제조사별 특화된 홈스크린이 차별화 포인트가 되었던 것 같은데 내가 잘 모르는 건지 원래 그런건지 윈도폰은 그런게 없는 것 같다. 결국 외관 디자인이나 사후관리 혹은 내부적인 최적화가 관건이 될 듯.

기본으로 버튼이 Back키, 윈도키, Search키가 하단부에 배치되어 있는데 다른 건 좋다만 Search키의 효용성을 모르겠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각 Activity별로 Search키가 특정 기능을 하지만 윈도폰에서는 무조건 Bing으로 이동하는데 딱히 키를 하나 뺄 만큼의 효용성을 모르겠다는 이야기.

아주 잘 디자인된 User interface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만큼의 확장성은 없고 iOS만큼의 정갈함이 없다. 처음 눈에 보이는 화면구성과 이펙트들은 신선하게 다가오지만 단지 그게 다 일뿐, 눈에 익숙해지면 쓰기에 불편함이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다. 어느 정도의 확장성은 있는 피쳐폰정도로 받아들이면 최고의 폰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OS 자체에 요즘 유행하는 것들은 대부분 integration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도 아주 깔끔하게.

초창기 iOS에 비하면 무척 훌륭하다. 하지만 현재 5버전까지 나온 iOS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다만 iOS는 개선에 개선이 이루어져서 지금의 모습이 되었고, 기존의 Windows Mobile은 찾아볼 수 없는 윈도폰 OS는 새로운 무언가이기에 결정적으로 사용자에게 부족함을 느끼게 하는 개선포인트들이 많이 있다. 일일이 짚기에는 너무 많아서 여기서는 생략.

데이터 전송을 위한 PC소프트웨어인 Zune이 너무 무겁다. 어쨋거나 외장메모리 미지원과 일반적인 Windows에서의 파일탐색기식 관리가 안되는 점은 상당한 마이너스로 다가올 듯. 이건 말만 '윈도'폰이지 전혀 윈도스럽지 않아.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MS는 뭔가 새롭게 어떻게 한다기보다 좀 기존 것을 개선해서 그 컨셉을 이어갔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다. 윈도폰은 아이폰 wannabe 느낌이 강하다.
by neosigma | 2011/10/28 09:29 | TECH | 트랙백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